비트코인 채굴 원리 및 채굴방법

비트코인 채굴

비트코인 (BTC)에 대한 이해가 생기면서 나오는 말이 "마이닝(mining)입니다. 마이닝은 한국어로 "채굴"이라 하며 일반적으로는 석유 나 금등의 광물을 발굴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그러나 최근 마이닝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비트코인을 연상하고 있습니다. 광물이 아닌 데이터의 비트코인 채굴을 마이닝이라고 할까요? 그 구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화폐 (암호 자산)의 마이닝 이란?

마이닝은 다양한 암호화 자산 (가상화폐)의 거래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암호화 자산 (가상화폐) 비트코인 (BTC)로부터 지급돼 빈다. 또한 "마이닝"은 가상화폐의 거래 내역을 기록하여 블록을 생성하는데, 그 대가로 암호화폐를 얻는 것이며, 광산에서 채굴이나 채광하는 것과 비슷하므로 "마이닝"이라고 불립니다.

 

거래를 승인하여 진행하는 작업 이란?

비트 코이(BTC)은 전 세계적으로 매일 거래되고 있고, 그 금액은 수백억에서 수천억까지 방대한 거래량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는 블록체인 기술로 관리되어 전 세계 사람들이 안심하고 비트코인(BTC)을 거래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즉, 원과 달러, 유로 등 법정 통화는 각국의 중앙 은행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데 반해, 비트코인(BTC)은 "블록 체인 기술로 관리되고 있다"는 점이 일반 법정 통화와는 크게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록 체인 기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비트 코인(BTC) 거래를 관리하고 있는 것일까요?

블록체인은 비트코인(BTC)의 개별 데이터를 "거래"라고 하며, 각각의 트랜잭션을 정리한 "블록"을 만듭니다. 그리고 블록에는 "언제", "누가(어떤 주소)"에서 "어느 정도 양의 비트코인(BTC)을 거래했는지" 등 중요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고, 그 거래 정보를 제삼자가 체크하고 승인하는 것입니다.

즉, "거래 승인 작업"이 마이닝입니다.

 


비트코인

마이닝은 누가 하고 있을까요?

비트코인(BTC) 마이닝을 운영하는 사람은 "마이너(Miner)"라고 하며, 이들은 전 세계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마이닝의 송금 거래를 승인하면 수수료 등의 보상이 지급되며, 비트코인(BTC)의 보상 금액은 정해져 있으며, 현재는 하나의 블록마다 12.5 BTC가 지급됩니다.

비트코인(BTC)의 경우 평균적으로 약 10분마다 그 상이에 행해진 송금 거래를 정리해 체크하여 승인하므로, 만약 1 BTC가 70만원 이라면 10분에는 8,750만원, 1BTC가 100만 원이라면 10분에 12,500원이라는 고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BTC) 광산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이처럼 매우 매력적이며, 그로 인해 전 세계의 마이너가 마이닝에 참여하여 경쟁하고 있습니다.

 

마이닝의 구조는?

비트코인(BTC)에 대해 대략적으로 설명했지만, 그 구조를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마이닝에서 중요한 것은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수치를 컴퓨터의 계산 능력을 활용하여 누구보다 빨리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언제", "누가", "얼마나 많은 양의 비트코인(BTC)을 거래했는지" 등 중요한 거래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함부로 변경할 수 없도록 암호화로 블록 하여 기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거래 데이터를 조작할 수 없도록 할 수 있는 걸까요?

블록체인 기술에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검색의 속도와 데이터 비교 처리의 고속화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한쪽의 해시 함수(컴퓨터 암호화 기술의 일종, hash function)'에 해시 함수에 데이터를 입력하면 그 값이나 길이가 다른 "해시"가 생성됩니다. 이 해시의 값은 매우 복잡하고, 입력되는 데이터가 한 글자라도 다르면 전형 달른 값을 나타내고, 또한 한 번 해시된 데이터는 돌이킬 수 없다는 독특한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블록을 생성한 마이너는 "언제", "누가", "얼마나 많은 양의 비트코인(BTC)을 거래했는지"라는 중요한 거래 데어티러를 해시하여 생성된 해시의 값을 블록에 기록합니다. 그리고 모든 해시의 값이 기입되면 트래잭션(거래)가 종료됩니다. 또한 실제 마이닝은 "대량 계산기 자원"이 필요하고, 조작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되며, 정직하게 마이닝하는 것이 스스로에게 경제적이므로 조작이 일어나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는 것입니다.

 

마이닝 보상을 받으려면?

마이닝 보상은 새로운 블록을 생성한 마이너 밖에는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마이닝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전 세계의 부와의 경쟁을 이기고, 마이닝 작업을 가장 빨리 완료해야 합니다.

그러나 블록의 생성에 필요한 수치를 찾는 작업에는 많은 계산이 필요하며, 이는 확률이 낮은 복권을 백만 번 긁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세계의 마이너는 고성능 전용 하드웨어를 대량으로 준비하여 마이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용 하드웨어를 대량으로 가동하기 위한 전력이나 전용 하드웨어를 냉각하기 위한 전력이나 전용 하드웨어를 냉각하기 위한 설비, 비상용 백업 전원 등 다양한 시설을 준비하여 마이닝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이너에서 전기 요금이 저렴한 중국이나 기온이 낮은 아이슬란드 등 북유럽 국가에서는 대규모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들도 있어, 그 규모 등에서 "마이닝 공장" 등으로 표현될 정도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