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커피

 

커피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고 식사를 하고 마시고 근무일과 중에 마시고 하루에도 몇 잔씩 커피를 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과다 섭취를 하면 몸이 나빠지거나 건강이 좋아진다 등 다양한 소문이나 정보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커피의 효능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노화방지

 

커피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겐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와인이나 코코아에 들어있는 클로겐산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주름과 다크서클 기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2.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자율신경도 커피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자율신경에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 있고 식용은 교감신경에서 제어되고 있으니 커피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교감신경이 강하게 작용해 뇌의 반응으로 지방대사에 지방 연소를 높이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3. 휴식의 효과

커피의 향기는 뇌를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고 향기를 맡는 것으로도 긴장이 풀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커피 마시며 휴식을 취하고 맛은 물론 깊은 향이나 향기로움 특유의 쓴맛이 긴장 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4. 커피의 최근 흐름

카페인은 발암성 물질이기 때문에 몸에 좋지 않다고 말해지고 있고 커피는 몸에 나쁘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하지만 요즘은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오고 있습니다.

커피를 하루에 몇 잔씩 습관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암에 걸리는 비율이 낮은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2020년 12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커피를 습관적으로 마시는 여성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여성에 비해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약 25% 낮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카페인의 효과가 섭취할 때 따뜻하게 마시거나 차갑게 마시는 것 중 어느 쪽이 좋은 가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5. 카페인의 효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각성 작용과 이뇨 작용이 있어 졸음이나 소변을 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초 대사를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인간의 몸은 기초 대사량이 떨어져 있으면 몸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힘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해도 좀처럼 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나이가 많을 수록 체중감량이 쉬워진다는 건 나이 탓이 아니라 기초 대상량이 떨어지고 있는 것이 원인이며 커피의 카페인이 기초대사가 올라가면 다이어트 에너지 소비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이뇨 작용으로 체내에 있는 노폐물의 배출이 쉬어지고 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니 다이어트에 커피는 좋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몸에 탈수가 진행되거나 불면증의 원인이 되니 조절하셔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