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면 더욱 심각한 손발의 시림 수족 냉증 원인과 치료법

 

 

"목욕 후에도 바로 손발이 차가워지고, 발 끝이 차가워서 숙면을 취하기 어려우며, 여름에도 손과 발의 끝이 시린 심한 수족냉증에 고민이신가요?"

 

1. 수족냉증은 병일까요?

당신은 냉증에 대해 물어도 "손이나 발끝이 시릴 뿐, 옷을 두껍게 입으면 괜찮아"라고 그다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다른 대책이나 예방 없이 그냥 방치하고 있지 않나요?

그러나 동양의학에서는 "냉증"을 치료해야할 질환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냉증으로 인해다음과 같은 많은 육체적 질병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깨결림, 요통, 불면증

-면역 기능의 저하(알레르기 질환이나 감기 등의 감염증에 걸리기 쉽다)

-일상생활에서의 습관적인 병 또는 암

-생리통과 생리불순 및 폐경

 

당신이 냉증과 동시에 위와 같은 육체적 질병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냉증이 원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손,발 수족냉증의 원인 

 

 

2. 냉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기초대사량이 낮은 경우

기초대사량이 낮은 경우 체내에 열이 만들어지는 양은 일반적인 사람들에 비해 적습니다 .그리고 이 기초대사량은 근육량과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 성인의 기초대사 소비량 중 근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20~30%이고, 다른 신체기관과 비교해도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근육량을 증가시키면 기조대사가 높아지고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열량도 많아질 것입니다.

예를들어, 냉증에 고민하는 여성이 약 70% 정도인 반면, 냉증에 고민하고 있는 남성은 약 10% 상당으로 밑도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근육량이 많고, 따라서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열량도 많이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납득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 밸런스의 혼란

손발이 찬 이유 중 하나는 말초 혈관이 응축되어 혈액의 순환이 나빠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말초 혈류는 자율 신경의 작용에 의해 조정됩니다. 따라서 과도한 스트레스가 걸릴 생활과 불규칙한 생활을 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지는 경우 손발의 말초부분까지 혈액이 잘 돌아가지 않으므로 항상 오한을 느끼게 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율신경 또한 대사작용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져있으면, 신진대사의 기능이 약화→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열량이 낮아짐→오한 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된 식습관

원푸드 다이어트나 음식을 제한하여 먹는 편식 등의 잘못된 식습관은 냉증의 원인이 됩니다.

이유는 우리 몸의 기초 대사는 "삼대 영양소"인 당질(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필요하지만, 이러한 영양소가 부족하다면 체내에서 열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신진대사의 기능을 높이는 영양소입니다. 즉, 다이어트나 편식 등 잘못된 식습관은 이러한 영양소를 균형있게 보충할 수 없고, 신진대사 기능이 저하되어버리기 때문에 신체의 오한에 연결됩니다.

또한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 중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입니다. 아침에 식사를 하면 자는 동안 기능이 떨어진 신진대사를 높여 체온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면 하루 동안 신진대사가 좀처럼 오르지 않고, 저체온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합시다.

 

3. 몸을 따뜻하게 하는 치료법 4가지 

-기상 후 1잔의 따뜻한 물 또는 차를 마셔요.

-'제2의 심장'이라고 하는 종아리를 단련시켜요.

-샤워 외에도 욕조에서 반식욕 보다는 전신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풀어줘요.

-당근, 호박, 양파, 감자, 연어, 요구르트 등 몸을 따뜻하게하는 음식을 먹어요.

 

이상으로 수족냉증의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집에만 있다고 움츠리지 말고, 실내에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함께 종아리를 단련하는 훈련을 하고, 아침에 일어나면 항상 따뜻한 물을 마셔주세요. 그리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한다면 분명 개선될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