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왜 하는가 주식의 원리와 기초지식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 본적 있는 "주식" 주식 시장이나 투자 등 많이 들어보셨죠 반면 주식의 구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적은 것 같습니다. 보기 어렵고 위험한 것이다 라고 생각하며 나랑은 관계없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주식의 구조와 장점을 이해함으로써 투자자로 써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읽고 계신 블로그 에서는 주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지만 잘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여러 가지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식의 기초 구조를 이해하는 동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주식은 어떤 구조인가?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주식의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회사를 세우고 싶고 새로 사업을 시작하고 싶은 경우에 막대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금 조달의 방법으로 회사는 투자자로부터 돈을 받아 주식을 발행합니다.

 

회사에 자금을 출자 한 투자자는 주주고 자금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 소유자가 될 수 있습니다.

왜투자자는 회사에 자금을 출자하는 가하면, 회사의 사업 이념이나 사업 아이템에 공감했기 때문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2. 주식의 종류

주식은 상장 주식과 비상장 주식의 2종류가 있습니다.

 

(1) 상장 주식

일반적으로 주식거래를 하고 있다, 주식을 구입했다. 들의 말은 상장주식의 수를 말합니다. 상장 주식은 상장 회사의 것이 입니다.

-상장 주식은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는 주식입니다.

상장주식이란 회사와 개인이 직접 주식을 매매하는 것은 아니고 증권회사를 통해 증권 거래소 (주식시장)에서 판매되고 거래소에서 거래를 합니다. 그리고 증권 거래소와 의 상호 작용은 증권 회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상장회사의 주식의 매매단위는 정해져 있고 주식을 구입하려면 판매 단위라는 것이 종목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장 기업의 주식은 1주로도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2) 비상장주식

비상장주식은 상장하지 않은 회사의 주식으로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고 있지 않습니다.

-비상장주식은 개인 간의 거래가 되는 주식으로 일반적으로 주식 거래를 하고자 하는 분들이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비상장 주식을 사고 싶은 경우는 이미 주식을 보유한 주주와 회사의 경영진에 협상해야 합니다. 증권 회사가 개입을 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비상장 주식을 구입하는 경우는 단가를 협상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주식을 발행하는 이유

왜 회사가 주식을 발행할까요? 은행에서도 돈을 빌리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느끼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는 주로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주식 금융 - 주식을 을 발행 (판매) 자금조달

은행 금융 -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 차입

 

하지만 아직 이익도 나오지 않고, 회사 설립자금의 계약금이 조금밖에 준비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은행이 돈을 빌려 줄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또한 빚을 졌다 해도 이자가 발생해 빌린 돈 이상의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주식은 어떨까요? 주주로부터 자금을 받은 경유 이자는커녕 조달받은 자금을 상환할 필요도 없습니다. 회사가 주식을 발행하는 큰 이유 중하 나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자금을 제공한 주주에게 당연히 이윤을 분배해야 하며, 반대로 주주에게 이것이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