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축구 프리미어리그 라리가 분데스리가 세리에 A 리그 1에 대해 알아보자.

프리미어리그 (Premier League) 영국의 축구리그

www.premierleague.com

 

프리미어리그 로고

전세계 약 10억 명 이상이 시청하고 있고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리그입니다. 세계 최고의 리그이며 축구경기뿐만 아니라 세계 스포츠 리그 중 가장 시청자가 많은 스포츠 리그입니다. 프리미어 리그는 상위 팀에서 하위팀까지 팀의 자금력과 수준 차이가 작은 것이 특징이며 하위팀이 상위팀을 이기는 경우도 많이 있다. 이렇기 때문에 우승하기 가장 어려운 리그 인걸로 알려져 있고 2000년 이후 유럽의 주요 리그 중에서도 압도적인 매출을 자랑하며 2위 분데스리가를 크게 앞서고 있다. 텔레비전 방영권료도 거액이고 방영권료의 절반은 각 클럽에게 균등하게 배분되고 해외 방송분 또한 균등하게 분배된다. 

 

 

 

 

라리가 (Laliga) 는 스페인 프로축구 리그 

www.laliga.com

 

라리가 로고 

 

스페인 프리메라리가는 1928년에 설립된 영국의 프리미어 리그 이탈리아의 세리에 A 동의의 분데스리가, 프랑스의 리 1과 함께 5대 프로 축구리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축구는 영국의 킥 앤 러쉬 이탈리아 카테낫초처럼 별다른 스타일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축구 스타일이 지역 간의 다른 것이 요인이지만 기술 수비보다는 공격적 축구를 지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929년 1회 대회를 제패한 것은 바르셀로나이며, 1931-32 시즌과 1932-33 시즌 에는 레알 마드리드가 2연패를 했습니다. 

 

 

 

분데스리가 (Bundesliga) 는 독일의 프로축구 리그 

www.bundesliga.com/de/bundesliga

분데스리가 로고

분데스리가가 설립 된 것은 1963년입니다.

다른 유럽 국가들과 달리 분데스리가에 속하는 프로팀이 되려면 독일 축구협회의 분데스리가 라이선스 취득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페인이나 이탈리아처럼 거액의 빚을 거는 것은 허용되지 않고 특정 선수에 파격적인 연봉을 지불하는 것도 경영 이유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자금력이 있는 클럽 외에는 스타 선수를 비싼 이적료를 지불하고 획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태입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각 유럽축구리그는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마케팅이 되지 않아 잉글랜드와 스페인에 비해 고액의 TV 중계권을 팔 수 없었고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와 스페인의 프리메라리가가 최고의 자리를 물려준 형태로 되어있다. 

 

 

세리에 A는 (Serie A) 이탈리아의 프로축구 리그 

www.legaseriea.it

세리에A 로고

세리에 A가 창설된 것은 1898년이지만 이탈리아의 전국 규모의 리그는 1929년의 일입니다. 1990년대에는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이탈리아 클럽 팀이 7년 연속 파이널에 오르는 등 전 세계에서 축구스타들이 모여 세계 최고의 리그라고 했습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위성 유료 방송의 보급에 의한 축구의 비즈니스화 보스만 판결에 의한 외국인 선수 획득의 자유화등 국제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볼로냐와 나폴리 토리노 제노바 등 클럽팀이 강등했습니다. 중간급 클럽은 성장한 클럽과 몰락하는 클럽으로 구분이 되었습니다. 

 

 

리그 1 ( Ligue 1) 프랑스의 프로축구 리그 

www.ligue1.com

 

 

 

 

리그1 은 프랑스의 축구 프로 리그로 1932년에 창설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디비전 1이라고 했지만 2002/03 시즌으로 다시 개칭했습니다. 프랑스 축구리그에는 모나코도 프랑스에 포함되므로 모나코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리그 1은 프리미어리그, 라리가, 세리에 A, 분데스리가처럼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1위를 획득한 적은 없습니다. 때문에 유럽의 최상위 리그라고는 할 수없지만 순위에는 높은 순위에 오르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리그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리그 1에서 뛰는 프랑스 대표와 브라질 대표를 비롯해 각국의 대표선수가 재적하고 있으며 프랑스가 걸어온 역사적 경위에서 아프리카계 흑인 선수가 매우 많다는 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