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리바운드 없이 건강하게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 특집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좀처럼 계속 다이어트를 하기 어렵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살을 빼다 보면 신체 컨디션이 안 좋아져 다시 먹고 리바운드되어 버립니다. 다이어트는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되고 어쨌든 몸이 건강한 다이어트는 어려움이 많이 동반됩니다. 무리 없이 건강하게 올바른 지식을 갖추고 다이어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일 상행 활에 도입하면서 자연스럽게 다이어트를 실현해 보세요.

 

식사 편

식사를 컨트롤하고 꾸준한 다이어트 

규칙적인 리듬으로 식사를 하세요

식품군을 균형 있게 드세요

당질에 유의하세요

저칼로리 고 영양 식품을 드세요

알코올과 과음에 주의하세요

 

운동 편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과 다이어트

 

생활습관 편

규칙적인 생활 습관

수면을 제대로 취하세요

기초대사량 향상을 위한 습관을 기르세요

 

체지방이란 무엇일까요?

체지방은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말합니다.

체지방은 몸을 움직이기 위한 에너지 원이 될 뿐만 아니라 세포나 호르몬의 구성 성분이 되고, 호르몬과 몸의 밸런스 조정, 체온 유지, 몸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지방이 과잉되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 질병으로 발전이 됩니다. 하지만 체지방이 너무 부족한 것도 문제입니다. 피부와 머리카락 의 윤기 침이 없어지거나 호르몬 분비의 이상을 초래하고 컨디션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효율적으로 체지방을 줄이려면?

체지방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체내에 축적된 지방은 지방을 먹는 것만이 원인은 아닙니다. 지방을 만들고 있는 것은 3가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입니다, 이들을 포함하는 영양분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면 소비되지 않는 부분이 체내에 축적된 지방입니다. 의학적으로는 몸에 지방이 너무 많은 상태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상태를 파악해보자

자신의 비만도는 체지방 비율 또는 BMI 수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체지방률을 측정할 수 있는 체중계가 시판에서 파냄 되고 있습니다. 체지방 측정기는 체내에 미약 한 전류를 흘려 "통하지 않는 부분 = 체지방을 측정합니다. 혈액 수분 등 이 포함된 근육은 전기를 통해 쉽게 통하지만 지방은 전기가 통하기 어려운 성질을 이용합니다.

 

BMI계산

체질량 지수는 체중과 신장의 관계에서 산출 한 사람의 비만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계산 방법으로 비만학회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기준은 1999년에 WHO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BMI = 체중(kg) / 신장(m) x 신장(m)

예시) 신장 170cm 체중 70kg 의경우 

70kg ÷ (1.70m x 1.70m) = 약 24.2 가 BMI 수치입니다.

 

BMI 수치  비만도  
40이상 비만도 4 BMI 수치가 높을수록 생활 습관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식사와 생활 습관을 수정하시고 다이어트를 시작하세요
35~40미만 비만도 3
30~35미만 비만도 2
25~30미만 비만도 1
18~25미만 표준 건강한 체형입니다.유지하세요.
18  다이어트  너무 마른체형입니다. 균형잡힌 식사에 좀더 집중하세요.

 

 

+ Recent posts